커피를 추출할 때는 다양한 기술력이 사용되는데요. 커피 추출 관련 기술력을 이해하면 커피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오늘은 프리인퓨전이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고, 유라 Z10에 탑재된 프리브루잉을 포함한 다양한 유라 기술력을 소개해 드릴게요.
그동안 소개한 커피 추출 관련 지식은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요!
👉 전자동 커피머신 수돗물 vs 생수 vs 정수, 커피 맛을 위한 물 선택 가이드
👉 커피 온도로 결정되는 커피의 맛! 최적의 에스프레소 추출 온도
👉 원두 분쇄도 조절이 좌우하는 커피 맛,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원두 분쇄도는?
프리인퓨전이란?
프리인퓨전 정의
프리인퓨전(Pre-Infusion)이란 사전 주입이라는 뜻인데, 커피머신에서 추출 압력을 가해 커피를 추출하기 전 커피 가루를 부드럽게 적셔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핸드드립을 할 때 커피 가루에 소량의 물을 더해 뜸들이기를 하는데, 이와 비슷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리인퓨전 이유
프리인퓨전은 향미가 풍부하고 균형 있는 맛의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 수행하는데요. 분쇄된 커피 가루에 갑자기 높은 압력의 물을 주입하면 물이 특정 경로로만 흐르는 채널링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인퓨전으로 커피 가루를 전체적으로 미리 적셔주면 커피 가루가 고르게 팽창하기 때문에 커피 추출을 할 때 높은 압력의 물을 주입하더라도 골고루 통과해 더 균일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어요.
프리인퓨전 장단점
프리인퓨전은 균형 있는 맛의 커피를 추출하도록 도와주는 장점이 있지만, 커피 추출 시간이 길어져 수동으로 할 경우 비효율적입니다.
프리인퓨전 장점 3
출처: freepik
✔ 커피 채널링 방지
낮은 압력으로 커피 가루를 미리 적셔 주면 커피 베드가 고르게 팽창하면서 물이 특정 경로로만 흐르는 현상인 채널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CO2 방출
커피 추출 전 가루를 미리 적시면 커피에 함유된 CO2를 방출할 수 있는데요. 이산화탄소는 분쇄된 커피의 수용성 성분과 물의 접촉을 방해하고, 추출수에 녹아 과도한 크레마를 발생시켜 커피에서 좋은 맛을 느끼는 것을 방해합니다.
✔ 균형 있는 맛의 커피 추출
프리인퓨전은 균일한 커피 추출을 도와 커피 입자에서 풍부한 향과 맛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산미와 단맛의 균형이 좋아집니다.
프리인퓨전 단점
출처: freepik
✔ 추출 시간 증가
커피 추출 과정에 프리인퓨전을 추가하면 5~10초 정도 더 시간이 걸리는데요. 빠르게 커피를 추출해야 하는 커피 전문점이라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머신 제약
모든 에스프레소 머신에 프리인퓨전 과정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특히 저가형 머신이라면 이 과정이 없어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 초보자에게 어려움
가지고 있는 커피머신에 프리인퓨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수동으로 구현할 수도 있는데요. 매번 동일한 압력과 시간을 유지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추출 일관성이 떨어져 커피 맛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에 탑재된 프리브루잉 아로마 기술
유라 프리브루잉 아로마 시스템
유라의 모든 커피머신 모델에는 사전 원두 불림 기능이라고도 불리는 ‘프리 브루잉 아로마 시스템(Intellegent Pre-Brew Aroma Systme)’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앞서 소개한 프리인퓨전과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풍부한 아로마를 위해 커피를 추출하기 전 분쇄된 원두를 미리 촉촉하게 적셔 불려주는 기술입니다. 유라의 프리브루잉 아로마 시스템은 커피 추출 시 본연의 맛을 모두 끌어내고 추출 시간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다양한 기술력으로 완벽한 커피 맛을 구현하는 유라 Z10
유라 Z10은 세계 최초 콜드브루와 핫브루를 모두 추출할 수 있는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입니다. 전통적으로 4~5시간 걸려 추출하던 콜드브루를 유라 Z10으로는 단 1분 만에 완벽하게 추출할 수 있는데요. 유라 Z10으로 추출한 콜드브루는 일반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추출한 아메리카노 커피보다 더 부드럽고 독특한 풍미를 갖습니다.
유라 Z10에는 앞서 소개한 프리인퓨전(프리브루잉)을 포함해 커피 맛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기술력이 탑재되어 있어요.
✔ 원터치 온수 바이패스
고가 상업용 커피머신에 주로 적용되는 기술로, 커피 추출 후 원두 입자를 거치지 않은 물을 추가로 추출해 커피의 잡미가 없고 깔끔한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어요.
✔ 그라인더 자동 조절 기능
사용 기간이나 사용량에 따라 그라인더의 마모도를 예측하여 자동으로 그라인더의 분쇄도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 스마트 사전 예열 기능
머신 사용 후 3~4분 이상 지나면 머신 내부가 식는데요. 커피 추출 전 추출 유닛을 뜨거운 물로 채워 적절한 온도로 예열합니다. 이 과정 덕분에 첫 잔부터 최적의 온도로 추출된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 안개 분사 추출 시스템
안개 분사 추출 시스템은 유라만의 차별화된 기술로, 에스프레소와 같이 적은 양의 커피를 추출할 때 적용됩니다. 분쇄된 원두에 뜨거운 물을 짧은 간격으로 강력하게 분사하는 방식으로, 추출 시간을 최적화하고 적은 양의 커피에서도 전문 바리스타가 만든 것처럼 최상의 아로마와 뛰어난 풍미를 가진 커피를 완성할 수 있어요.
유라 Z10에는 이 외에도 커피 두 잔을 동시에 추출해도 커피 본연의 진한 풍미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가변식 브루잉 챔버’, 커피 추출 후 머신 내에 남은 물과 커피 가루를 배출하는 ‘버큠 클린 시스템’, 물을 빠르게 가열하고 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써모블록 히팅’, 오래 지속되면서 정밀하고 부드러운 밀크폼을 만드는 ‘파인 폼 테크놀러지’ 등의 기술력을 탑재하고 있어요.
오늘 소개한 유라 Z10의 기술력과 기능을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