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 보관법, 맛있는 커피를 위한 원두 유통기한

맛있는 커피 한 잔을 위한 시작, 원두 보관 용기부터 원두 보관기간, 원두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봐요! 원두 냉동보관, 냉장보관은 괜찮을까요? 원두 보관 팁을 참고해서 최상의 커피 맛을 느껴보세요!

맛있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머신 선택 못지않게 좋은 원두를 어떻게 보관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똑같은 원두라도 보관 및 관리 상태에 따라 그 맛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며, 특히나 커피는 향을 음미하는 기호 식품이기 때문에 향을 제대로 보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원두의 유통기한과 풍미 가득한 원두 보관 방법, 최상의 맛을 내는 타이밍 등 유익한 원두 정보를 소개합니다.

커피 원두 유통기한

모든 식품이나 음식에는 유통기한이 존재합니다. 커피 원두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커피 원두의 유통기간은 형태에 따라 다르답니다. 지금부터 원두 형태에 따른 유통기한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홀빈 원두(로스팅 후 분쇄하지 않은 상태의 원두) / 출처: freepik

‘로스팅(Roasting)’이란 생두에 열을 가해서 볶는 과정을 말합니다. 로스팅 과정에서 발생한 CO2를 방출하는 과정을 디게싱(Degassing)이라고 합니다. 원두 속의 이산화탄소 가스를 자연 배출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커피를 추출할 때 과한 크레마를 볼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 시 이산화탄소가 에스프레소에 녹아내리면 아리고 떫은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원두 디게싱을 진행합니다. 디게싱을 마친 원두는 보통 고유의 향과 맛이 2~3주간 유지되는데 3주가 지나면 신선도가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원두 본연의 맛은 물론 최상의 맛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최상의 맛을 맛보시려면 원두 로스팅을 거친 후 2주 안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분쇄 원두(로스팅 후 분쇄한 가루 형태의 원두)

출처: freepik

분쇄한 원두는 홀빈 원두보다 향이 빠르게 날아가므로, 일반적으로 1~2주 정도의 유통기한을 가집니다. 분쇄 2~3일 이후부터 산패가 진행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을 하고 싶다면 로스팅한 원두 그대로 두고 그때그때 분쇄하여 드시거나, 소량씩 자주 구매하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커피 원두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커피 원두만 제대로 보관할 줄 안다면 풍미 깊은 본연의 커피 맛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데요, 가장 맛있는 원두를 오래도록 경험할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01.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기

원두는 신선함과 향을 보존하기 위해 서늘하고 안정적인 온도에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하는 곳의 온도가 높을수록 원두 안의 오일 성분이 빠르게 배출되어 커피 맛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약 20~25도, 습도 50% 이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냉장고나 냉동고에 커피 원두를 보관해서는 안 돼요.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원두 성분이 변할 수 있고, 특히 원두는 냄새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어 탈취 효과가 좋기 때문에 냉장고의 다른 잡내가 원두에 밸 수 있습니다. 햇볕이 들지 않는 위치에 상온 보관을 추천드려요!

02. 분쇄 원두보다 홀 빈 선택하기

분쇄된 커피는 직접 그라인딩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하게 커피 추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분쇄된 가루가 산소와 닿는 면적이 더 넓기 때문에 커피의 향이 날아가기 쉽고 산패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산소와의 접촉면을 최소화하기 위해 홀빈 상태의 원두를 구매하여 커피를 마실 때마다 그라인딩 해 즐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3. 원두 보관 용기로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보관하기

원두는 빛과 습기, 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밀폐된 용기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산화 현상이 일어날 경우 향은 물론 맛까지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지퍼백이나 밀폐된 용기를 이용해서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되도록 한 주 정도 사용하실 분량의 소포장 원두를 구매하시고, 배송받은 패키지 그대로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한 번 더 넣어 밀봉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4. 원두 보관기간을 고려해 적정량 구매하기

최적의 커피 맛을 느낄 수 있는 기간은 언제일까요? 로스팅 후 3일 뒤에 먹는 원두가 본연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최상의 타이밍입니다. 3주부터는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원두가 가장 신선한 3일에서 2주 사이에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로스팅 후 한 달 이상 많은 시간이 지나면 원두가 본래의 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즐기는 소비패턴을 파악해 약 2주 정도 분량의 적정량 원두를 구매해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원두 보관 걱정 줄이는 유라커피머신 & 알라카르테 원두

유라 커피머신과 알라카르테 원두는 원두의 맛을 유지해 여러분들께 가장 최고의 커피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원두를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고 있어요.

지퍼와 아로마 밸브로 보관이 용이한 알라카르테 원두

원두 보관이 용이한 알라카르테 로스팅 하우스 원두

알라카르테 원두는 알라카르테 수석 로스터가 가장 이상적인 비율로 세심한 로스팅 기법과 수만 번의 커핑 과정을 통해 완성한 프리미엄 원두입니다. 습기와 공기를 막아주는 지퍼 방식으로 최상의 맛을 지켜주고, 개봉 후 잔량을 보관하는 데 효과적인 아로마 밸브 설계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도와 산화를 방지하며 향기로운 커피의 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알라카르테 블랜딩 보기

밀폐 덮개 구조로 아로마가 오래 유지되는 유라 커피머신

유라 커피머신의 원두통은 최대 280g까지 원두 적재가 가능한 밀폐 덮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두통의 뚜껑에 원두가 산소와 접촉하는 것을 최소화해 원두의 산패를 막고 고유의 아로마를 오랫동안 보존해 주지요. 그렇게 보관된 원두는 유라 커피머신의 프로페셔널 아로마 그라로 빠르게, 균일하게 분쇄되어 늘 똑같이 맛있는 커피로 추출된답니다.

유라 커피머신 보기

요리를 할 때 신선한 재료가 맛을 좌우하는 것처럼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의 원재료인 원두의 신선도 역시 중요하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선한 원두를 위한 원두의 유통기한, 원두 보관 기간 및 보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더 유익하고 흥미로운 원두 정보로 만나요!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