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동 커피머신 수돗물 vs 생수 vs 정수, 커피 맛을 위한 물 선택 가이드

커피머신 물은 어떤 걸 사용해야 될까요? 커피머신 생수, 수돗물, 정수 중 사용해야 하는 물은? 커피 맛을 방해하는 요소와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만의 수질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한 잔의 커피를 내리는 데는 좋은 원두와 물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맛있고 품질이 좋은 원두를 구입하는 것에는 신경을 쓰지만, 어떤 물을 쓸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커피 추출에 사용하는 물도 중요하다고 말하는데요. 집에서 사용하는 커피머신에는 수돗물과 생수, 정수 중에 어떤 종류의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 콘텐츠에서는 전자동 커피머신으로 맛있는 커피를 추출하는 데 필요한 물 선택 가이드를 소개하겠습니다.

커피머신 물, 왜 중요할까?

한 잔의 커피에는 98%의 물과 1~2%의 커피 고유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커피 추출 과정에서 물은 원두에 들어있는 향미를 녹아 나오게 하는 용매 역할을 하는데요. 이때 경도와 미네랄 함유량 등을 포함한 물의 품질은 커피 추출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처럼 물은 품질에 따라 커피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커피의 가장 중요한 재료라고 할 수 있죠.

*물의 경도: 칼슘과 마그네슘 이온의 양을 탄산칼슘의 PPM으로 환산하여 나타내는 수치

(석회질의 주요성분으로 탄산칼슘이 있음)

커피머신 수돗물 vs 생수 vs 정수

출처: unsplash

커피머신에는 일반적으로 정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돗물에는 물의 품질이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불순물이나 미네랄 함량 등이 다를 수 있어 커피의 맛과 머신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수를 사용하면 물의 순도를 높여 커피의 풍미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unsplash

생수는 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광물질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생수를 사용할 때 커피의 맛과 향이 예측하기 어렵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생수의 성분이나 미네랄 함량이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관된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출처: unsplash

반면에 정수는 일반적으로 미네랄이나 불순물이 거의 제거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정수기를 통해 물을 정수하면 커피의 풍미를 높이고 머신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스프레소와 같은 커피에서는 정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를 사용하면 커피의 맛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으며, 머신 내부 부품에 미네랄이 쌓여 간섭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커피 맛을 방해하는 두 가지 요소 

1. 유해물질 성분

우리가 마시는 물에는 다양한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칼슘, 미네랄, 마그네슘같이 이로운 물질도 있지만 염소나 알루미늄, 납, 구리 등의 유해물질도 녹아 있죠. 

특히 수돗물의 염소(CI) 성분은 커피 맛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염소는 커피의 기름을 산화시키고 산도를 줄이며 커피의 아로마와 맛을 쉽게 변화시킵니다. 또한 금속을 부식 시키는 성질이 있어 주의해야 하죠. 가정용 커피머신을 선택할 때에도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수질 관리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석회질

커피 맛을 방해하는 물의 두 번째 요소는 바로 석회질입니다. 석회질은 물을 가열하면 분리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축적됩니다. 뜨거운 물을 자주 사용하는 냄비나 샤워기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것도 이와 같은 원리죠. 

일반 머신에서 경도가 높은 물을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부분에 석회 성분이 생기게 되는데요. 소량의 탄산칼슘은 커피 맛에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양이 과해지면 커피 추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커피의 깊은 맛과 단맛을 감소시킵니다.

석회질은 커피머신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물에 열을 가해 쌓인 석회질로 커피머신 내부 관의 폭이 좁아지면 가열 속도가 느려져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기가 완전히 작동을 멈추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이처럼 물은 커피의 맛뿐만 아니라 커피머신의 내구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 수질 관리 방법

스위스 명품 전자동 커피머신 브랜드 유라는 사용자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최상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한 유라만의 물 관리 기술을 선보입니다. 오직 유라만의 기술력으로 개발한 완벽한 수질 관리 ‘스마트 정수 관리 시스템(I.W.S.®)’과 가장 맛있는 물 온도를 유지하는 ‘써모블록 히팅’을 소개합니다. 🙂

1. 스마트 정수 관리 시스템

유라의 클라리스 스마트 필터는 완벽한 커피의 풍미를 위한 최고의 물을 준비합니다. 커피의 98%를 차지하는 물을 컨트롤하기 위한 ‘스마트 정수 관리 시스템(I.W.S.®)’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클라리스 스마트 필터를 이용하면 머신에서 석회질을 따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에는 세계 최초 근거리 통신 방식인 RFID칩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이 칩은 수질 상태를 감지하여 침전물로부터 기계를 보호해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머신의 수질 상태를 언제나 최상으로 유지합니다.

물의 종류를 보면 수돗물은 연수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정화된 수돗물도 수도관을 타고 오는 과정에서 이물질의 혼입과 석회 성분이 녹아들 수 있죠. 수질이 좋은 물을 사용하려면 여과된 정수물을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유라의 클라리스 스마트 필터는 커피를 추출할 때마다 물이 신선한 상태로 여과됩니다. 이때 과도한 미네랄 성분과 물속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유해물질들은 완벽하게 흡수하고, 좋은 맛을 내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성분들은 그대로 보존하지요. 이는 최상의 커피 맛과 위생적이고 깨끗한 머신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2. 써모블록 히팅 기능

맛있는 커피를 위해서는 적당한 물의 온도 유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장비의 성능과 추출하는 사람의 기술에 따라 물 온도가 바뀌는 일은 비일비재한데요. 물 온도가 너무 높으면 쓴맛과 신맛의 자극적인 맛이 더 추출됩니다. 반대로 물 온도가 너무 낮으면 바디감이 부족한 커피가 완성되죠. 유라의 ‘써모블록 히팅’ 기술은 물을 빠르게 가열시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줍니다.

써모블록은 에스프레소 머신의 보일러 종류를 뜻합니다. 보일러는 머신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자 가장 큰 크기를 차지하는 부품이기도 한데요. 써모블록의 장점은 작은 크기 대비 높은 효율입니다. 유라의 신소재 써모블록은 크기에 상관없이 보일러 내부 히팅코일 안쪽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파이프(물길)가 내장되어 커피, 온수, 스팀을 위한 예열시간이 짧고 온도 편차를 최소화해 풍미 깊은 에스프레소를 선사하지요.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