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1] “가정용 커피머신 선택 기준, 기술력과 전문성을 따져봐야 해요”

스위스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은 어떤 기술력이 있길래 항상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까요?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의 장점을 커피 전문가 김승완 매니저와의 인터뷰로 알려 드립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원두를 분쇄하는 그라인딩 소리와 공간에 퍼지는 원두 향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홈카페를 한 번쯤은 꿈꿔보는데요. 홈카페를 꾸밀 때 가장 중요한 건 커피머신이죠. 이때 전자동과 반자동 커피머신 중에 어떤 것이 좋은지, 어떤 브랜드의 어떤 모델을 선택할지 끝없는 고민에 빠집니다. 현대백화점 판교점 알라카르테 매장의 김승완 매니저는 어떤 유라 커피머신을 구매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김승완 매니저는 SCA와 CQI, EUCA 등 세계적인 커피 자격증을 보유한 커피 전문가이기도 한데요. 

앞으로 김승완 매니저와 인터뷰를 통해 유라 커피머신을 선택하는 기준, 추천하는 커피머신, 커피머신 관리 및 세척 방법, 커피 추출 관련 다양한 팁 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커피 전문가가 들려주는 유라 커피머신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주목해 주세요! 

Q. 간단히 자기 소개해 주세요. 유라 코리아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알라카르테 매장에서 점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승완입니다. 저는 매장을 찾는 고객이 각자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유라 커피머신을 찾도록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어요.

저는 백화점 점장으로서 더 많은 매출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장을 찾은 고객 한 명 한 명이 가장 만족하는 유라 커피머신을 선택하고 풍성한 커피 경험을 쌓는 것에 더 신경을 쓰고 있어요. 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주로 즐기는 커피 취향과 생활 패턴, 머신을 주로 사용할 구성원, 커피머신을 설치할 장소 등을 질문하고, 매장에 비치된 다양한 머신으로 추출한 커피로 시음 기회를 제공하며 고객이 최선의 머신을 선택하도록 지원하죠.

Q. 공인된 커피 전문가로도 활동하고 계신다고 들었어요.

네, 저는 지난 2025년과 2026년 국가대표선발전 브루어스컵 챔피언쉽(KBRC) 심사 위원으로 참여했고, SCA CSP(Coffee Skills Program) 전 모듈 AST (SCA 공인 트레이너)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과 2017년에 WSBC(World Super Barista Championship) 본선에 진출했고,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와 CQI (Coffee Quality Institute), EUCA(European Universal Coffee Association) 등 세계적 커피 협회의 여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요. 종종 커피 관련 특강을 진행하기도 하고,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강사 및 자격증 심사 위원으로도 활동합니다.

Q. 커피 전문가로서, 매니저님이 생각하는 유라 커피머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유라 커피머신의 최고 장점은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원두 분쇄부터 커피 추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편리함이죠. 그리고 누가 언제 사용해도 카페에서 전문 바리스타가 내린 것처럼 일관된 고품질의 커피를 즐길 수 있다는 거예요. 

커피머신을 선택할 때 반자동과 전자동 중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커피 추출은 굉장히 섬세한 작업이라 커피 분쇄도와 물 온도, 추출 속도, 압력 등 다양한 외부 요소의 영향을 받아요. 초보자가 같은 원두를 동일한 레시피로 추출해도 매번 다른 결과물을 얻게 되는 대표적인 이유죠. 그래서 커피머신을 처음 구입하는 분이나 이 모든 요소를 섬세하게 신경 쓰기 힘들어하는 분에게는 전자동 커피머신을 추천합니다.

Q. 유라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어떤 질문을 가장 먼저 하시나요?

저는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최근 가장 맛있었던 커피’가 어떤 종류였는지 먼저 질문해요. 커피에 조예가 깊은 일부를 제외하고, 상당수의 고객은 자신의 커피 취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드물어요. 하지만 최근에 맛있다고 느낀 커피에 대해 자세히 대화를 나누다 보면 어느 정도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아메리카노나 콜드브루 같은 블랙커피를 즐기는지, 라떼나 카푸치노처럼 우유가 들어간 커피를 선호하는지, 진하고 바디감이 높은 커피와 부드럽고 마일드한 커피 중에 선호하는 종류가 어떤 것인지 질문해요. 그리고 필요하다면 매장에서 유라 커피머신으로 커피를 바로 추출해서 맛을 비교하게 해드리죠. 그렇게 단계적으로 접근하다 보면 고객의 커피 취향에 조금 다가갈 수 있더라고요.

Q. 고객들은 유라 커피머신의 어떤 점을 가장 궁금해 하시나요?

대부분은 처음에 매장에서 맛본 것과 같은 퀄리티의 커피를 집에서 계속 추출할 수 있는지, 그리고 머신을 조작하고 관리하기 편리한지 질문합니다. 요즘은 무작정 매장을 찾기보다는 인터넷으로 다양한 정보를 미리 검색하고 공부한 뒤, 확인 차원에서 매장에 방문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 분들에게는 유라 커피머신에 장착된 기술력이나 기능을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해 드리고, 원하는 머신을 선택하도록 도와드려요.

Q. 커피하면 이탈리아인데, 스위스의 유라 커피머신을 추천하는 이유가 있나요?

아, 맞아요. 매장을 찾는 고객 중에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계세요. 그럴 때 제가 설명해 드리는 게 두 나라의 커피 문화 차이에요.

스위스는 가정에서 마시는 커피 문화가 굉장히 오래전부터 발전했어요. 스위스 가정의 약 70%는 커피머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가정에서 사용하는 커피머신 역사가 오래됐다고 볼 수 있어요.

반면, 이탈리아에서는 에스프레소 바에서 커피를 주문해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가정에서는 핸드드립을 하거나 모카포트를 사용해 커피를 즐기는 편이죠.

Q. 스위스 브랜드인 유라는 가정용 커피머신을 만든 역사가 오래되었나요?

유라는 1931년 설립 후, 1937년 처음으로 커피머신을 출시해 90년 넘게 기술력과 경험을 쌓은 세계 유일의 전자동 스페셜티 커피머신 전문 브랜드예요. 스위스는 시계가 유명한 것처럼, 정교한 기술력과 장인 정신, 엄격한 품질 관리 같은 이미지가 떠오를 잖아요. 유라 역시 전자동 커피머신 전문 브랜드로서 최상의 커피 맛을 추출하기 위해 물, 열, 스팀, 압력 등과 관련된 정밀 기술을 100년 가까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왔어요. 전자동 커피머신 분야에서의 전문성만큼은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죠.

Q. 전자동 커피머신으로 원두 특유의 아로마를 유지할 수 있나요?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은 원두 분쇄부터 커피 추출, 추출 후 관리까지 전 과정에 유라만의 뛰어난 기술력이 적용되었어요. 

커피 추출은 원두를 분쇄하는 단계부터 중요한데요. 아무리 좋은 품질의 원두를 구입해도 분쇄 품질이 일관적이지 않으면 원두 자체가 가진 아로마를 잃을 수 있어요. 유라의  ‘프로페셔널 아로마 그라인더’는 원두를 빠르고 균일하게 분쇄하기 때문에 분쇄 과정에서 원두 고유의 향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Q. 커피를 추출할 때 물 온도와 압력은 어떻게 영향을 주나요?

커피 추출 시 물 온도가 낮으면 커피 성분이 충분히 추출되지 않고, 너무 높으면 쓴맛과 잡미가 올라오기 때문에 적절한 물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유라 커피머신은 물을 빠르게 가열하고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써모블록 히팅’과 커피 추출 전 추출 유닛을 적절한 온도로 예열하는 ‘스마트 사전 예열 기능(I.P.B.U.)’ 등의 기술력을 적용해 추출 전부터 추출 끝까지 온도를 유지해 줍니다.

압력이 불안정하면 물이 분쇄된 원두를 고르게 통과하지 못해 맛의 균형이 깨질 수 있는데요. 유라 커피머신은 분쇄된 커피를 미리 적셔주는 ‘프리 브루잉 아로마 시스템(I.P.B.A.S.)’, 많은 양의 미세한 물이 강력한 세기로 일정하게 탬핑된 원두를 골고루 적시는 ‘안개 분사 시스템(P.E.P.)’ 덕분에 안정적인 맛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죠.

(*유라 커피머신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과 커피 맛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 인터뷰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Q. 가정용 유라 커피머신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우선 고려해야 할까요?

전문성, 관리의 편의성, 디자인 이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해 보세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가정용 커피머신은 누가 언제 사용해도 커피 분쇄도, 물 온도, 추출 압력, 추출 속도 등이 일정하도록 설계해야 항상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어요. 그리고 커피를 추출한 뒤 내부에 남은 커피 오일이나 찌꺼기 등을 잘 세척하지 않으면 커피 맛이 변할 수 있고, 머신의 내구성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가정용 머신이라면 세척과 관리가 편리한지도 꼭 확인하셔야 해요. 마지막으로, 주방이나 거실 어디에 놓아도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이어야 완벽한 홈카페를 완성할 수 있겠죠.

Q. 매장에 찾아가면 누구나 매니저님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나요?

저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8층 유라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는데요. 제가 근무하는 동안에는 매장에 방문하시면 커피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 등을 상담해 적절한 유라 커피머신을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판교점 외에도 전국 유라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커피머신 추천과 커피 시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니 가까운 매장으로 방문해 상담받아 보세요.

그리고 유라 커피머신은 전자동이지만, 머신에 따라 주력 메뉴와 기능이 다르고, 같은 머신이더라도 커피 취향에 따라 최적화된 맛의 커피를 추출하도록 세팅할 수 있는데요. 유라 GIGA10, Z10과 같은 프리미엄 머신을 구매하시면, 댁에 방문해 직접 유라 커피머신을 설치하고 맞춤형 세팅을 해드리는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해요.

(*컨시어지 서비스는 전국 유라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공식몰 알라카르테에서 유라 GIGA10 또는 Z10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공통 제공하며, 유라 바리스타가 방문 진행)


이번 화에서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유라 매장에서 근무하고 계신 김승완 매니저님을 만나 전자동 커피머신 업계에서 유라의 역사와 전문성, 스위스 유라 커피머신의 장점 등을 이야기 나눴습니다. 이 인터뷰는 앞으로 시리즈로 발행하며, 이번 화에서 잠깐 언급한 유라 커피머신 세척과 추천 모델, 커피 추출 과정 등에 대해 순차적으로 이야기해 볼 예정이에요. 앞으로 발행할 콘텐츠를 기대해 주세요!

📌 김승완 매니저는?

– 2015 WSBC(World Super Barista Championship) 8강

– 2018 WSBC(World Super Barista Championship) 16강

– 다이아몬드 엔터프라이즈 Zi Caffe Festival 단체전 우승

– 25,26 KCC(한국 국가대표 선발전) KBRC(코리아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 센서리 심사위원

– 현대백화점 판교점 문화센터 커피클래스 강사 

– 고등학교, 대학교, 기업 등  다수 커피 클래스 진행

– ㈜에이치엘아이 바리스타 및 현대판교 알라카르테 점장

– 제품 판매 및 클래스 운영

– 전국 16개점 중 6년 연속 매출 1위 달성

– SCA Diploma 

– SCA 정회원

– SCA Barista Skills AST(감독관)

– SCA Brewing  AST(감독관)

– SCA Roasting AST(감독관)

– SCA Green Coffee AST(감독관)

– SCA Sensory SkillAST(감독관)

– SCA CTECP Water+Preventive Maintenance 물과 예방정비 리미티드 AST(감독관)

–  SCA Q – Grader instructor

–  EUCA CERTIFIER(감독관)

–  월드베스트커피협회 인스트럭터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