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 분쇄도 조절이 좌우하는 커피 맛,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원두 분쇄도는?

원두 분쇄도 조절이 왜 중요할까요? 원두가 어떤 크기로 분쇄되었는지, 얼마나 고른지 등의 요소가 커피 맛의 맛과 향을 좌우하기 떄문인데요! 커피 원두 분쇄도의 크기에 따른 맛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취향에 맞는 커피도 추출해 보세요.

맛있는 커피를 추출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원두 종류, 원두 분쇄도, 추출 방법, 물 온도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해야 하는데요. 커피를 집에서 추출해 드시는 많은 분이 원두 분쇄도의 중요성을 미처 생각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원두 분쇄도가 커피 맛과 향에 미치는 영향, 원두 분쇄도에 따른 특징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두 분쇄도 조절이 중요한 이유

출처: freepik

분쇄도는 원두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원하는 맛과 향을 구현하는 데 중요합니다. 따라서 원두 분쇄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분쇄도를 선택하는 것은 맛있는 커피를 즐기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커피 추출 시간에 영향

분쇄된 원두의 입자 크기는 추출 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분쇄도가 클수록 원두 입자 틈새가 넓어져 물이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분쇄한 원두 입자가 작으면 물이 통과하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처럼 추출 시간이 짧은 추출 방식을 이용할 때는 원두가 물에 넓게 접촉할 수 있도록 가늘게 분쇄하며, 프렌치 프레스처럼 원두 자체를 물에 담가 추출한다면 원두를 굵게 분쇄해 커피의 부정적 맛이 과도하게 추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커피의 맛과 향 변화

원두 분쇄도는 커피의 맛과 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가늘게 분쇄된 원두는 가루의 개체 수가 늘어남에 따라 물과의 접촉 면적이 증가하고, 커피 내부에 갇힌 물질을 충분히 추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굵게 분쇄된 원두는 표면적이 감소하고 입자의 크기가 커지므로 물과 원두의 접촉이 줄어듭니다. 

원두 분쇄 크기별 차이

출처: coffee affection

원두 분쇄 크기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크고 굵은 ‘굵은 분쇄(Coarse),’ 가장 미세하고 얇은 ‘가는 분쇄(Fine),’ 그 중간 단계인 ‘중간 분쇄(Medium)’로 나눠집니다. 더 세부적으로는 굵기 정도에 따라 ‘매우 굵은 분쇄(Extra Coarse),’ ‘중간 굵은 분쇄(Medium Coarse),’ ‘매우 가는 분쇄(Extra Fine)’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분쇄도는 커피 추출 시간과 사용되는 추출 도구에 따라 다양한 맛과 특성을 가집니다. 분쇄도별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굵은 분쇄(Coarse)

굵은 분쇄는 일반적으로 1mm 이상의 큰 입자 크기를 가지며 신맛이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두의 표면에는 신맛이 강하고,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쓴맛이 강해지는데, 입자가 굵은 경우 물이 입자 사이로 빠르게 통과되어 표면의 산미가 강하게 추출되지요. 굵은 분쇄의 원두는 4분 이상의 긴 추출 시간을 가진 프렌치프레스나 콜드브루 커피 등을 추출할 때 적합합니다.

2. 중간 분쇄(Medium)

중간 분쇄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쇄 크기입니다. 모래알 정도의 0.5m ~ 1.0m 입자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적당한 추출 속도와 온도에서 산미, 단맛,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균형 잡힌 풍미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가정이나 카페에서 보편적으로 적용하기에 용이한 분쇄도이지요. 주로 핸드드립커피나 커피메이커에 적합합니다.

3. 가는 분쇄(Fine)

가는 분쇄는 미세한 분쇄도로 0.5m 이하 입자 크기를 가집니다. 입자가 미세하기 때문에 표면적이 넓고, 물과의 접촉이 가장 많아집니다. 그 과정에서 쓴맛이 강한 원두 안쪽까지 추출되기 때문에 산미보다 쓴 맛이 강합니다. 주로 에스프레소 머신이나 모카포트에서 사용되는 것처럼 짧은 시간의 추출과 강력한 풍미를 원할 때 적합합니다. 특히 에스프레소는 빠르게 추출해야 해서 짧은 시간에도 물이 커피에 닿는 면적을 최대화 하기 위해 고운 입자를 사용하지요. 단 과도한 쓴맛이 나지 않도록 적절한 분쇄 크기와 추출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라 커피머신 원두 분쇄도 설정하기

이처럼 분쇄도는 커피의 맛과 향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유라 전자동 커피머신에서도 원두 분쇄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데요. 5단계 분쇄도부터 많게는 10단계까지 분쇄도를 설정할 수 있어 원하는 커피 맛과 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커피머신에 탑재된 아로마 그라인더는 유라의 독자적인 기술로서 빠른 분쇄 속도와 균일한 분쇄도를 유지해 풀 바디감의 아로마와 풍미를 선사합니다. 가장 맛있는 커피 맛을 추출하는 유라의 분쇄 기술과 기능을 소개합니다.

빠르고 균일하게 분쇄하는 아로마 그라인더

유라 커피머신에 탑재한 프로페셔널 아로마 그라인더는 커피 원두를 빠르고 균일하게 분쇄하여 풀 바디감의 아로마와 풍미를 선사합니다. 분쇄 후에도 잔여 원두를 최소화하고, 저소음 사운드 디자인으로 더 조용하고 여유로운 홈 카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단계별 그라인더 조절

같은 커피 원두를 사용하더라도 분쇄 정도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지는데요. 정통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E4는 총 6단계로 섬세하게 조절에 내 입맛에 딱 맞는 블랙커피 레시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라 커피머신은 적게는 5단계, 많게는 10단계까지 커피 분쇄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커피 추출 농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커피 농도 조절

커피 추출 농도도 조절할 수 있어 내 취향에 따라 더 진하거나 더 연한 커피 레시피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한번만 세팅해 두면 버튼만 눌러도 내 취향에 딱 맞는 커피를 마실 수 있어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커피 맛을 결정짓는 원두 분쇄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커피 맛은 물 온도와 로스팅 단계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콘텐츠를 확인해 보세요.

👉 커피의 여정: 원두 로스팅 뜻과 로스팅 단계별 특징

👉 커피 온도로 결정되는 커피의 맛! 최적의 에스프레소 추출 온도

Go to Top